HOME £ü ·Î±×ÀÎ £ü ȸ¿øµî·Ï £ü ³»±Û £ü Àå¹Ù±¸´Ï £ü ÁÖ¹®Á¶È¸ £ü Admin
   


        
È®ÀåµÈ ±â¼ú¼ö¿ë¸ðµ¨

ÀÌ·ÐÀ» ±¸ÃàÇÒ ¶§ ¾î¶² ¿äÀÎÀ» ¸ðµ¨¿¡ Æ÷ÇÔ½Ãų °ÍÀΰ¡¿¡ ´ëÇÑ ±âÁØÀº ¸Â±³È¯ °ü°è¿¡ ÀÖ´Â 'Æ÷°ý¼º'°ú '°£¸í¼º'ÀÌ´Ù. Æ÷°ý¼ºÀÌ Çö»ó°ú °ü·ÃµÈ ¸ðµç ¿äÀÎÀ» ÀÌ·ÐÀû ¸ðµ¨ÀÌ Æ÷ÇÔÇÏ°í ÀÖ´ÂÁö¸¦ ¹¯´Â´Ù¸é, °£¸í¼ºÀº Çö»óÀ» ÀÌÇØÇÏ´Â µ¥ ±â¿©ÇÏÁö ¸øÇÏ´Â ¿äÀÎÀ» ÀÌ·ÐÀû ¸ðµ¨¿¡¼­ Á¦°ÅÇØ¾ß ÇÑ´Ù°í ¸»ÇÑ´Ù. ±×·¯³ª ÀÌ·ÐÀû ¸ðµ¨ÀÌ ¼³¸íÇÏ°íÀÚ ÇÏ´Â ´ë»óÀÎ Çö»óÀÇ º¯È­´Â ÀÌ·ÐÀû ¸ðµ¨ÀÇ À籸¼ºÀ» ÇÊ¿ä·Î ÇÑ´Ù.





1. È®ÀåµÈ ±â¼ú¼ö¿ë¸ðµ¨ °³¿ä

È®ÀåµÈ ±â¼ú¼ö¿ë¸ðµ¨(TAM2)À» Á¦½ÃÇÑ ºñ½º¿Í³ª½º º¥Ä«Å×½Ã(Viswanath Venkatesh, ?~ )

È®ÀåµÈ ±â¼ú¼ö¿ë¸ðµ¨(TAM2)À» Á¦½ÃÇÑ ºñ½º¿Í³ª½º º¥Ä«Å×½Ã(Viswanath Venkatesh, ?~ )¨Ï Ä¿¹Â´ÏÄÉÀ̼ǺϽº





±â¼ú¼ö¿ë¸ðµ¨ÀÇ ÀåÁ¡À̱⵵ ÇÑ ¸ðÇüÀÇ '°£¸í¼º(parsimony)'Àº ºñÆÇÀÇ ´ë»óÀÌ µÇ±âµµ ÇÑ´Ù(Venkatesh, Davis, & Morris, 2007). Áï ÀÎÁöµÈ À¯¿ë¼º, ÀÎÁöµÈ ÀÌ¿ë Æí¸®¼º, ŵµ, ÇàÀ§ Àǵµ, ÇàÀ§¸¸À» ¸ðÇü¿¡ ¹Ý¿µÇÏ°í, ±â¼ú¼ö¿ë °úÁ¤¿¡ ¿µÇâÀ» ¹ÌÄ¥ ¼ö ÀÖ´Â ¿ÜºÎ ¿äÀεéÀ» ±¸Ã¼È­½ÃÅ°Áö ¾Ê¾Ò´Ù´Â ÁöÀûÀÌ ÀÖ¾î ¿Ô´Ù.

ÀÌ·¯ÇÑ ÁöÀû¿¡ ´ëÇÑ ÀÀ´äÀ¸·Î TAMÀ» â¾ÈÇß´ø ÇÁ·¹µå µ¥À̺ñ½º(Fred D. Davis)´Â ºñ½º¿Í³ª½º º¥Ä«Å×½Ã(Viswanath Venkatesh)¿Í ÇÔ²² Á¶Á÷ Â÷¿øÀÇ Á¤º¸±â¼ú¼ö¿ë °úÁ¤¿¡ ¿µÇâÀ» ¹ÌÄ¡´Â ¿ÜºÎ ¿äÀεéÀ» Æ÷ÇÔ½ÃŲ È®ÀåµÈ ±â¼ú¼ö¿ë¸ðµ¨(TAM2)À» Á¦½ÃÇß´Ù(Venkatesh & Davis, 2000).





 

¡´±×¸² 1¡µ È®ÀåµÈ ±â¼ú¼ö¿ë¸ðµ¨(TAM2)Ãâó : Venkatesh & Davis(2000, p.187)





2. ÀÎÁöµÈ À¯¿ë¼ºÀÇ °áÁ¤¿äÀεé

TAM2´Â ÀÎÁöµÈ À¯¿ë¼ºÀÇ °áÁ¤¿äÀεé·Î ÁÖ°üÀû ±Ô¹ü(subjective norm), À̹ÌÁö(image), ¾÷¹« °ü·Ã¼º(job relevance), °á°ú Ç°Áú(output quality), °á°ú ÀÔÁõ °¡´É¼º(result demonstrability), ±×¸®°í Á¶Àý º¯ÀÎÀ¸·Î °æÇè(experience)°ú Àڹ߼º(voluntariness)À» ±âÁ¸ ¸ðµ¨¿¡ Ãß°¡½ÃÅ´À¸·Î½á ±â¼ú¼ö¿ë °úÁ¤¿¡ ¿µÇâÀ» ¹ÌÄ¡´Â ¿ÜºÎ ¿äÀεéÀ» ±¸Ã¼È­½ÃÄ×´Ù.

TAM2´Â "Á¤º¸ ½Ã½ºÅÛÀ» ÀÚ½ÅÀÇ ¾÷¹«¿¡ È°¿ëÇÒ ¼ö ÀÖ´Ù°í »ý°¢ÇÏ´Â Á¤µµ"·Î Á¤ÀÇµÈ '¾÷¹« °ü·Ã¼º(job relevance)'À» ±âÁ¸ ¸ðµ¨¿¡ Ãß°¡ÇßÁö¸¸, Çõ½ÅÈ®»êÀÌ·ÐÀÇ ÀûÇÕ¼ºÀÌ °¡Áø °³³äÀû Á¤ÀÇÀÇ ÀϺθ¸À» ´ã°í ÀÖÀ» »ÓÀ̸ç, ÀÎÁöµÈ À¯¿ë¼ºÀ» ÅëÇØ ÀÌ¿ë Àǻ翡 ¿µÇâÀ» ¹ÌÄ¡´Â ¿ÜºÎ ¿äÀÎÀ¸·Î ÀÚ¸®¸Å±èÇÔÀ¸·Î½á TAM2¿¡¼­ Â÷ÁöÇÏ´Â ¿ªÇÒÀÌ Å©Áö ¾Ê´Ù.

ÇÑÆí ±â¼ú¼ö¿ë¸ðµ¨¿¡ ±Ù°ÅÇß´ø ½ÇÁõ ¿¬±¸µéÀ» ºÐ¼®ÇÑ °á°ú Á¶Á÷ ±¸¼º¿øÀÇ ÀÌ¿ë Àǻ翡 ´ëÇÑ ÅµµÀÇ ¿¹Ãø·Â, ±×¸®°í Á¤º¸±â¼ú ½Ã½ºÅÛ¿¡ ´ëÇÑ ÀνÄ(ÀÎÁöµÈ À¯¿ë¼º, ÀÎÁöµÈ ÀÌ¿ë ¿ëÀ̼º)°ú ÀÌ¿ë Àǻ縦 ¸Å°³Çϴ ŵµÀÇ ¿ªÇÒÀÌ ÀÏ°üµÇ°Ô °ËÁõµÇÁö ¾ÊÀº °ÍÀ¸·Î ³ªÅ¸³µ´Ù(Ortega Egea & Roman Gonzalez, 2011). TAM2´Â ÀÌ·¯ÇÑ °á°ú¸¦ ±Ù°Å·Î ¸ðµ¨ÀÇ °£¸í¼ºÀ» À¯ÁöÇÔ°ú µ¿½Ã¿¡ ÀÌ¿ë Àǻ翡 ´ëÇÑ ¼³¸í·ÂÀ» ³ôÀ̱â À§ÇØ Åµµ¸¦ ¸ðµ¨¿¡¼­ Á¦¿ÜÇß´Ù(Venkatesh, Morris, Davis, & Davis, 2003). ±â¼ú¼ö¿ë¸ðµ¨¿¡¼­ Á¦½ÃµÈ ÀÎÁöµÈ À¯¿ë¼º°ú ÀÎÁöµÈ ÀÌ¿ë ¿ëÀ̼º°ú ÇÔ²² TAM2¿¡¼­ Á¦½ÃµÈ ÁÖ¿ä °³³äµé°ú Á¤ÀÇ´Â ´ÙÀ½°ú °°´Ù.




¨ç ÀÎÁöµÈ À¯¿ë¼º : Á¤º¸±â¼ú ½Ã½ºÅÛÀ» »ç¿ëÇÔÀ¸·Î½á ÀÚ½ÅÀÇ ¾÷¹« ¼º°ú°¡ °³¼±µÉ °ÍÀ̶ó°í ¹Ï´Â Á¤µµ
¨è ÀÎÁöµÈ ÀÌ¿ë ¿ëÀ̼º : Á¤º¸±â¼ú ½Ã½ºÅÛÀ» »ç¿ëÇÏ´Â °ÍÀÌ ¸¹Àº ³ë·ÂÀ» ÇÊ¿ä·Î ÇÏÁö ¾Ê´Â´Ù°í ¹Ï´Â Á¤µµ
¨é ÁÖ°üÀû ±Ô¹ü : Àڽſ¡°Ô Áß¿äÇÑ ´ëºÎºÐÀÇ »ç¶÷µéÀÌ ÀÚ½ÅÀÌ Æ¯Á¤ ÇàÀ§¸¦ ÇÏ´Â °Í¿¡ ´ëÇØ ¾î¶»°Ô »ý°¢ÇÒ °ÍÀÎÁö¿¡ ´ëÇÑ ÀνÄ
¨ê »çȸÀû À̹ÌÁö : Çõ½ÅÀ» äÅÃÇÔÀ¸·Î½á »çȸü°è¿¡¼­ ÀÚ½ÅÀÇ À̹ÌÁö³ª ÁöÀ§¸¦ ³ôÀÏ °ÍÀ¸·Î ÀνÄÇÏ´Â Á¤µµ
¨ë ¾÷¹« °ü·Ã¼º : ƯÁ¤ ½Ã½ºÅÛÀ» ÀÚ½ÅÀÇ ¾÷¹«¿¡ È°¿ëÇÒ ¼ö ÀÖÀ» °ÍÀ̶ó°í ¹Ï´Â Á¤µµ
¨ì °á°ú Ç°Áú : ƯÁ¤ ½Ã½ºÅÛÀÌ ÀÚ½ÅÀÇ ¾÷¹«¸¦ Àß ¼öÇàÇÏ°Ô ÇØ ÁØ´Ù°í ¹Ï´Â Á¤µµ
¨í °á°ú ÀÔÁõ °¡´É¼º : ƯÁ¤ ½Ã½ºÅÛÀ» ÀÌ¿ëÇÑ °á°ú°¡ ºÐ¸íÇÏ°í °üÂû °¡´ÉÇÏ¸ç ±× °á°ú¸¦ Àü´ÞÇÒ ¼ö ÀÖ´Ù°í ¹Ï´Â Á¤µµ





3. ÀÌ¿ë ÀÇ»çÀÇ °áÁ¤¿äÀÎÀ̾ú´ø ŵµ Á¦¿Ü

±â¼ú¼ö¿ë¸ðµ¨¿¡¼­ ÀÌ¿ë Àǻ翡 ´ëÇÑ ÅµµÀÇ ¼³¸í·ÂÀÌ ³·¾Ò´ø °ÍÀº ŵµ¿¡ ´ëÇÑ ±â¼ú¼ö¿ë¸ðµ¨ÀÇ Á¤ÀÇ¿¡ ±× ¿øÀÎÀÌ ÀÖ´Â °ÍÀ¸·Î ÆǴܵȴÙ. ÇÕ¸®Àû ÇàÀ§ÀÌ·ÐÀº ŵµ¸¦ "ƯÁ¤ ÇàÀ§¸¦ ÇÏ´Â °Í¿¡ ´ëÇÑ °³ÀÎÀÇ ±àÁ¤Àû ¶Ç´Â ºÎÁ¤Àû °¨Á¤"(Fishbein & Ajzen, 1975, p.216)À¸·Î Á¤ÀÇÇÏ°í, "Àü¹ÝÀûÀÎ Æò°¡Àû ¹ÝÀÀÀ» ÁöĪÇÏ´Â µ¥¿¡¸¸ ÇÑÁ¤"ÇØ »ç¿ëÇß´Ù(³ªÀº¿µ, 1994, 10ÂÊ). ÇÕ¸®Àû ÇàÀ§ÀÌ·ÐÀ» ÀÌ·ÐÀû Åä´ë·Î »ï¾Ò´ø ±â¼ú¼ö¿ë¸ðµ¨Àº Á¶Á÷ Â÷¿øÀÇ Á¤º¸±â¼ú¼ö¿ëÀ̶ó´Â ¸Æ¶ô¿¡ ¸ÂÃß¾î ŵµ¸¦ "Á¤º¸±â¼úÀ» ÀÌ¿ëÇÏ´Â °Í¿¡ ´ëÇÑ ÁÁ°Å³ª ½ÈÀº °¨Á¤Àû Â÷¿øÀÇ ¹ÝÀÀ"À¸·Î Á¤ÀÇÇÏ°í(Ortega Egea & Roman Gonzalez, 2011), ŵµ¿¡ ´ëÇÑ ÇÕ¸®Àû ÇàÀ§ÀÌ·ÐÀÇ Á¶ÀÛÀû Á¤ÀǸ¦ µû¸£°í ÀÖ´Ù(Davis et al., p.991).

ŵµ´Â Á¤¼­Àû(affective), ÀÎÁöÀû(cognitive), ÇൿÀû(behavioral) Â÷¿øÀ¸·Î ÀÌ·ç¾îÁø ´ÙÂ÷¿øÀûÀÎ ±¸¼º°³³äÀÌÁö¸¸, Á¶ÀÛÈ­ ´Ü°è¿¡¼­´Â ŵµÀÇ ´ÙÂ÷¿øÀûÀÎ ±¸Á¶¸¦ °í·ÁÇÏÁö ¾Ê°í ´ÜÀÏ Â÷¿ø¿¡¼­ ŵµ¸¦ ÃøÁ¤ÇÔÀ¸·Î½á ÇàÀ§ Àǻ縦 ÀÏ°ü¼º ÀÖ°Ô ¿¹ÃøÇÏÁö ¸øÇÏ´Â ¿øÀÎÀÌ µÇ¾ú´Ù(³ªÀº¿µ, 1994). ¹Ý¸é, ÇÕ¸®Àû ÇàÀ§ÀÌ·ÐÀ» È®Àå½ÃŲ °èȹµÈ ÇàÀ§ÀÌ·Ð(Theory of Planned Behavior)Àº ŵµÀÇ Çൿ ¿¹Ãø·ÂÀ» ³ôÀ̱â À§ÇØ Åµµ¸¦ °¨Á¤Àû Â÷¿ø, ÀÎÁöÀû Â÷¿ø, ÇൿÀû Â÷¿øÀÇ ÇÏÀ§ °³³äµé·Î ÀÌ·ç¾îÁø ±¸¼º°³³äÀ¸·Î Á¢±ÙÇÏ°í ÀÖ´Ù(Ajzen, 1989).





4. Æ÷°ýÀûÀÎ ±â¼ú¼ö¿ë¸ðµ¨

±â¼ú¼ö¿ë¸ðµ¨Àº Á¤º¸±â¼ú¿¡ ´ëÇÑ Á¶Á÷ ±¸¼º¿øµéÀÇ ¼ö¿ë°úÁ¤À» ¼³¸íÇϱâ À§ÇÑ ÀÌ·ÐÀû Ʋ·Î¼­ Æø³Ð°Ô È°¿ëµÇ¸ç ÀÌ·ÐÀû È®ÀåÀ» °è¼ÓÇØ ¿Ô´Ù. ±â¼ú¼ö¿ë¸ðµ¨À» ±â¹ÝÀ¸·Î Çß´ø ¿¬±¸µéÀÌ ´©ÀûµÇÀÚ ¿¬±¸°á°ú¿¡ ´ëÇÑ Á¾ÇÕÀûÀÎ °ËÅä¿Í ¸ÞŸ ºÐ¼® ¶ÇÇÑ È°¹ßÈ÷ ÀÌ·ç¾îÁ³´Ù(¹é»ó¿ë, 2009; À¯ÀçÇö¡¤¹Úö, 2010; Wu & Lederer, 2009; Benbasat & Barki, 2007; Schepers & Wetzels, 2007; Lee et al., 2003; Legris, Ingham, & Collerette, 2003). ÀÌ·¯ÇÑ ¿¹·Î ±â¼ú¼ö¿ë¸ðµ¨¿¡ ±â¹ÝÀ» µÎ¾ú´ø 101°³ÀÇ ¿¬±¸µéÀ» ¸ÞŸ ºÐ¼®ÇÑ ¸®(Lee) µîÀº ±â¼ú¼ö¿ë¸ðµ¨ÀÇ ÁøÈ­ °úÁ¤À» ¼³¸íÇÏ°í ±â¼ú¼ö¿ë¸ðµ¨ÀÇ ÀåÁ¡°ú ´ÜÁ¡¿¡ ´ëÇØ ¾ð±ÞÇß´Ù(Lee et al., 2003).

±â¼ú¼ö¿ë¸ðµ¨¿¡ ´ëÇÑ ºñÆÇ Áß Çϳª´Â Á¶Á÷ Â÷¿øÀÇ °üÁ¡¿¡¼­ ¾÷¹« ¼º°ú¸¦ °³¼±Çϱâ À§ÇØ µµÀÔÇÏ´Â Á¤º¸±â¼ú¿¡ ´ëÇÑ Á¶Á÷ ±¸¼º¿øµéÀÇ ¼ö¿ëµµ¸¦ ³ôÀÌ°í º¸´Ù È¿°úÀûÀÎ È°¿ëÀ» À¯µµÇϱâ À§ÇÑ ±¸Ã¼ÀûÀÎ ¹æ¾ÈÀ» Á¦½ÃÇÏÁö ¾Ê¾Ò´Ù´Â Á¡ÀÌ´Ù. ÀÌ·¯ÇÑ ¹®Á¦ Á¦±â¿¡ ´ëÇÑ ÀÀ´äÀ¸·Î ºñ½º¿Í³ª½º º¥Ä«Å×½Ã(Viswanath Venkatesh)¿Í È÷·Ñ ¹ß¶ó(Hillol Bala)´Â "Á¤º¸±â¼ú¿¡ ´ëÇÑ Á¶Á÷ ±¸¼º¿øµéÀÇ ÀÇ»ç °áÁ¤(employee decision making about new ITs)"¿¡ °üÇÑ ÅëÇÕ¸ðµ¨ÀÎ TAM3¸¦ Á¦½ÃÇß´Ù(Venkatesh & Bala, 2008).

TAM3´Â ÀÎÁöµÈ ÀÌ¿ë ¿ëÀ̼º(perceived ease of use)ÀÇ °áÁ¤¿äÀεé·Î 'ÄÄÇ»ÅÍ ÀÚ±â È¿´É°¨(computer self-efficacy)', '¿ÜºÎÁö¿ø ÀνÄ(perception of external control)', 'ÄÄÇ»ÅÍ ºÒ¾È(computer anxiety)', 'ÄÄÇ»ÅÍ À¯Èñ¼º(computer playfulness)', 'ÀÎÁöµÈ Áñ°Å¿ò(perceived enjoyment)', '°´°üÀûÀÎ ÀÌ¿ë ¿ëÀ̼º(objective usability)'À» TAM2¿¡ Ãß°¡Çß´Ù. TAM3¿¡¼­ Ãß°¡µÈ °³³äµé°ú Á¤ÀÇ´Â ´ÙÀ½°ú °°´Ù(Venkatesh & Bala, 2008, p.279).




¨ç ÄÄÇ»ÅÍ ÀÚ±â È¿´É°¨ : ÄÄÇ»Å͸¦ ÀÌ¿ëÇؼ­ ƯÁ¤ ¾÷¹«³ª ÀÛ¾÷À» ¼öÇàÇÒ ¼ö ÀÖ´Â ´É·ÂÀ» °¡Á³´Ù°í ¹Ï´Â Á¤µµ(Compeau & Higgins, 1995b, p.192)
¨è ¿ÜºÎÁö¿ø ÀÎ½Ä : ƯÁ¤ ½Ã½ºÅÛ ÀÌ¿ëÀ» Áö¿øÇØÁÖ´Â Á¶Á÷Â÷¿øÀÇ ±â¼ú ÀÚ¿øÀÌ ÀÖ´Ù°í ¹Ï´Â Á¤µµ(Venkatesh et al., 2003)
¨é ÄÄÇ»ÅÍ ºÒ¾È : ÄÄÇ»Å͸¦ ÀÌ¿ëÇØ¾ß ÇÏ´Â »óȲ¿¡¼­ °³ÀÎÀÌ ´À³¢´Â °ÆÁ¤À̳ª °øÆ÷ÀÇ Á¤µµ(Venkatesh, 2000, p.349)
¨ê ÄÄÇ»ÅÍ À¯Èñ¼º : ÄÄÇ»Å͸¦ ÀÌ¿ëÇÑ »óÈ£ÀÛ¿ë¿¡ ´ëÇÑ ÀÎÁöÀûÀÎ Àڹ߼º Á¤µµ(Webster & Martocchio, 1992, p.204)
¨ë ÀÎÁöµÈ Áñ°Å¿ò : ƯÁ¤ ½Ã½ºÅÛÀ» ÀÌ¿ëÇÏ´Â ÇàÀ§ ÀÚü°¡ Áñ°Ì´Ù°í ÀνÄÇÏ´Â Á¤µµ(Venkatesh, 2000, p.351)
¨ì °´°üÀûÀÎ ÀÌ¿ë ¿ëÀ̼º : ƯÁ¤ ¾÷¹«¸¦ ¼öÇàÇÏ´Â µ¥ ¿ä±¸µÇ´Â ³ë·ÂÀÇ ½ÇÁ¦ ¼öÁØ(Venkatesh, 2000, pp.350~351).




 

¡´±×¸² 2¡µ TAM3Ãâó : Venkatesh & Bala(2008, p.280)





TAM3°¡ ±âÁ¸ÀÇ ±â¼ú¼ö¿ë¸ðµ¨µé°ú Â÷º°È­µÇ´Â ¶Ç ´Ù¸¥ Á¡Àº °æÇèÀÇ Á¶Àý È¿°ú¿¡ ´ëÇÑ °­Á¶´Ù. TAM3´Â Á¤º¸±â¼ú ½Ã½ºÅÛ¿¡ ´ëÇÑ Á¶Á÷ ±¸¼º¿øÀÇ °æÇè ¼öÁØ¿¡ µû¶ó ÀÎÁöµÈ ÀÌ¿ë ¿ëÀ̼ºÀÌ ÀÎÁöµÈ À¯¿ë¼º¿¡ ¹ÌÄ¡´Â ¿µÇâ, ±×¸®°í ÀÎÁöµÈ ÀÌ¿ë ¿ëÀ̼ºÀÌ ÀÌ¿ë Àǻ翡 ¹ÌÄ¡´Â ¿µÇâÀÌ ´Ù¸¦ °ÍÀ̶ó´Â °¡¼³À» Ãß°¡Çß´Ù. ¶ÇÇÑ TAM3´Â »õ·Ó°Ô Ãß°¡µÈ ¿äÀεéÀÎ ÄÄÇ»ÅÍ ºÒ¾È, ÄÄÇ»ÅÍ À¯Èñ¼º, ÀÎÁöµÈ Áñ°Å¿ò, °´°üÀû ÀÌ¿ë ¿ëÀ̼ºÀÌ ÀÎÁöµÈ ÀÌ¿ë ¿ëÀ̼º¿¡ ¹ÌÄ¡´Â ¿µÇâ¿¡¼­µµ °æÇèÀÇ Á¶ÀýÈ¿°ú°¡ ¹ß»ýÇÒ °ÍÀ̶ó°í °¡Á¤ÇÑ´Ù.





5. ±â¼ú¼ö¿ë¸ðµ¨ÀÇ ÁøÈ­ : °£¸í¼º¿¡¼­ Æ÷°ý¼ºÀ¸·Î

ÀÌ·ÐÀ» ±¸ÃàÇÒ ¶§ ¾î¶² ¿äÀÎÀ» ¸ðµ¨¿¡ Æ÷ÇÔ½Ãų °ÍÀΰ¡¿¡ ´ëÇÑ ±âÁØÀº ¸Â±³È¯ °ü°è¿¡ ÀÖ´Â 'Æ÷°ý¼º(comprehensiveness)'°ú '°£¸í¼º(parsimony)'ÀÌ´Ù. Æ÷°ý¼ºÀÌ Çö»ó°ú °ü·ÃµÈ ¸ðµç ¿äÀÎÀ» ÀÌ·ÐÀû ¸ðµ¨ÀÌ Æ÷ÇÔÇÏ°í ÀÖ´ÂÁö¸¦ ¹¯´Â´Ù¸é, °£¸í¼ºÀº Çö»óÀ» ÀÌÇØÇÏ´Â µ¥ ±â¿©ÇÏÁö ¸øÇÏ´Â ¿äÀÎÀ» ÀÌ·ÐÀû ¸ðµ¨¿¡¼­ Á¦°ÅÇØ¾ß ÇÑ´Ù°í ¸»ÇÑ´Ù(Whetten, 1989).

±â¼ú¼ö¿ë¸ðµ¨Àº ´Ù¾çÇÑ Á¶Á÷ ±¸¼º¿ø°ú Á¤º¸±â¼ú ½Ã½ºÅÛÀ» ´ë»óÀ¸·Î ±âÁ¸ ³íÀǸ¦ ÅëÇØ °ËÁõµÈ ÃÖ¼ÒÇÑÀÇ ¿äÀÎÀ¸·Î Á¤º¸±â¼ú¼ö¿ë¿¡ ´ëÇÑ Åµµ¿Í ÇàÀ§¸¦ ¼³¸íÇÒ ¼ö ÀÖ´Â "°£¸íÇϸ鼭µµ ÀÌ·ÐÀûÀ¸·Î Ÿ´çÇÑ" ¸ðµ¨À» ÁöÇâÇß´Ù(Davis et al., 1989, p.985).

±×·¯³ª ÀÌ·ÐÀû ¸ðµ¨ÀÌ ¼³¸íÇÏ°íÀÚ ÇÏ´Â ´ë»óÀÎ Çö»óÀÇ º¯È­´Â ÀÌ·ÐÀû ¸ðµ¨ÀÇ À籸¼ºÀ» ÇÊ¿ä·Î ÇÑ´Ù. ±â¼úÀÇ ±Þ°ÝÇÑ ¹ßÀüÀº º¸´Ù Á¤±³ÇÑ Á¤º¸±â¼ú ½Ã½ºÅÛÀ» ÃâÇö½ÃÄ×À¸¸ç, Á¤º¸±â¼úÀÌ ¼ö¿ëµÇ´Â ´Ù¾çÇÑ ¸Æ¶ôÀÇ Æ¯¼ö¼º¿¡ ´ëÇØ °í·ÁÇÒ Çʿ伺À» ³ô¿´´Ù. ±â¼ú¼ö¿ë¸ðµ¨ÀÇ ÁøÈ­ ¶ÇÇÑ Áö¼ÓÀûÀ¸·Î º¯È­ÇÏ´Â Çö»ó¿¡ ´ëÇÑ ¼³¸í·ÂÀ» ³ôÀ̱â À§ÇÑ ÀÚ¿¬½º·¯¿î °á°ú¿´´Ù°í º¼ ¼ö ÀÖ´Ù.

º¥Ä«Å×½Ã¿Í ¹ß¶ó(Venkatesh & Bala, 2008)´Â ÀÌ·ÐÀû ¸ðµ¨·Î¼­ "TAM3ÀÇ ÇÙ½ÉÀûÀÎ °­Á¡ÀÌ Æ÷°ý¼º(The key strength of TAM3 is its comprehensiveness)"À̶ó°í ¾ð±ÞÇÏ°í, "Á¤º¸±â¼ú¼ö¿ëÀÇ °áÁ¤¿äÀÎµé °£¿¡ ¹ýÄ¢ Ÿ´çÇÑ °ü°è ¸ÎÀ½À» Á¦½ÃÇÔ"À¸·Î½á ÀÌ·ÐÀûÀ¸·Î ±â¿©Çß´Ù°í ¹àÈ÷°í ÀÖ´Ù.

±â¼ú¼ö¿ë¸ðµ¨Àº Á¤º¸±â¼ú¼ö¿ë°ú °ü·ÃµÈ ¿äÀεéÀÇ Àΰú°ü°è¿¡ ´ëÇÑ ¼³¸íÀ» Á¦°øÇÏ°í ÀÖÀ¸³ª '¾÷¹« ¼º°ú¸¦ °³¼±Çϱâ À§ÇØ Á¶Á÷ Â÷¿ø¿¡¼­ µµÀÔÇÏ´Â Á¤º¸±â¼ú'¿¡ ´ëÇÑ Á¶Á÷ ±¸¼º¿øµéÀÇ ¼ö¿ë¿¡ ¿µÇâÀ» ¹ÌÄ¡´Â ¿¹Ãø¿äÀεéÀ» »ìÆ캸´Â µ¥ ÃÊÁ¡À» ¸ÂÃß°í ÀÖ´Ù. ÀÌ¿Í °°Àº ¸Æ¶ô¿¡¼­ »ó´ëÀû ÀÌÁ¡°ú ÇÔ²² Çõ½ÅäÅÃÀÇ °¡Àå Áß¿äÇÑ ¿¹Ãø¿äÀÎÀ¸·Î °ËÁõµÇ¾î¿Â ÀÎÁöµÈ Çõ½ÅÀÇ Æ¯¼ºÀÎ 'ÀûÇÕ¼º'ÀÌ Á¦¿ÜµÇ¾î ÀÖ´Ù.

±â¼ú¼ö¿ë¸ðµ¨Àº Á¶Á÷ Â÷¿ø¿¡¼­ µµÀÔÇÏ´Â Á¤º¸±â¼ú ½Ã½ºÅÛ»Ó¸¸ ¾Æ´Ï¶ó ¼ÒºñÀç ½ÃÀåÀÇ Çõ½ÅÀûÀÎ Á¦Ç°À̳ª ¼­ºñ½º¿¡ ´ëÇÑ ÀÏ¹Ý ¼ÒºñÀÚµéÀÇ Ã¤Åà °úÁ¤À» ¼³¸íÇÏ´Â ÀÌ·ÐÀû Ʋ·Îµµ Æø³Ð°Ô »ç¿ëµÇ¾î ¿Ô´Ù. ´º¹Ìµð¾î äÅà ¿¬±¸¿¡¼­µµ ±â¼ú¼ö¿ë¸ðµ¨À» ±â¹ÝÀ¸·Î Çõ½ÅÀûÀÎ ¹Ìµð¾î¿¡ ´ëÇÑ ¼ÒºñÀÚµéÀÇ ÀÌ¿ë Àǻ翡 ¿µÇâÀ» ¹ÌÄ¡´Â ¿äÀÎÀÌ ¹«¾ùÀ̸ç, ¿¹Ãø¿äÀÎµé °£¿¡´Â ¾î¶² °ü°è°¡ ¼³Á¤µÇ¾î ÀÖ´ÂÁö¸¦ ¹àÈù ´Ù¾çÇÏ°í ¸¹Àº ½ÇÁõÀûÀÎ ¿¬±¸µéÀÌ ÀÖ¾ú´Ù.

±× °úÁ¤¿¡¼­ ±â¼ú¼ö¿ë¸ðµ¨À» ±â¹ÝÀ¸·Î Çß´ø ½ÇÁõ ¿¬±¸µéÀº »çȸÀû ¿µÇâ¿¡ °üÇÑ ¿äÀεé(ÁÖ°üÀû ±Ô¹ü, À̹ÌÁö), ÀûÇÕ¼ºÀ̳ª ½ÃÇè°¡´É¼º°ú °°Àº Çõ½ÅÈ®»êÀÌ·ÐÀÌ Á¦½ÃÇÑ ÀÎÁöµÈ Çõ½ÅÀÇ Æ¯¼ºµé, ±×¸®°í ¼ÒºñÀÚÀÇ Æ¯¼º(ÀÚ±â È¿´É°¨) µîÀ» ¸ðµ¨¿¡ Ãß°¡½ÃÅ°¸ç »õ·Î¿î Á¤º¸Åë½Å ±â¼úÀÌ ¼ö¿ëµÇ´Â ´Ù¾çÇÑ ¸Æ¶ô¿¡¼­ ÀÌ·ÐÀû °ËÁõÀ» Áö¼ÓÇØ¿À°í ÀÖ´Ù(Hsiao & Yang, 2011, p.132; Wixom & Todd, 2005, pp.86~87).




Âü°í¹®Çå

  • ³ªÀº¿µ(1994). ŵµ ¹× ŵµº¯È­ ¿¬±¸ÀÇ ÃÖ±Ù µ¿Çâ: 1985¡­1994. ¡¶Çѱ¹½É¸®ÇÐȸÁö: »çȸ ¹× ¼º°Ý¡· 8±Ç 2È£, 3~33.
  • ¹ÚÁ¾±¸(2011). ´º¹Ìµð¾îäÅÿ¡ °üÇÑ ÅëÇո𵨠IAM-NM(Integrative Adoption Model of New Media). ¡¶Çѱ¹¾ð·ÐÇк¸¡· 55±Ç 5È£, 448~479.
  • ¹ÚÁ¾±¸(2012). Æ®À§ÅÍ Ã¤Åÿ¡ °üÇÑ ÅëÇÕ¸ðµ¨: Çõ½ÅÈ®»êÀÌ·Ð, ±â¼ú¼ö¿ë¸ðµ¨, Çõ½ÅÀúÇ׸𵨿¡ ´ëÇÑ ÅëÇÕÀû Á¢±Ù. ¡¶Internet & Information Security¡· 3±Ç 1È£, 35~63.
  • ¹é»ó¿ë(2009). Á¶Àýº¯¼ö Ž»öÀ» À§ÇÑ ±â¼ú¼ö¿ë¸ðÇü ¸ÞŸºÐ¼®. ¡¶°æ¿µÇבּ¸¡· 38±Ç 5È£, 1353~1380.
  • À¯ÀçÇö¡¤¹Úö(2010). ±â¼ú¼ö¿ë¸ðµ¨(Technology Acceptance Model) ¿¬±¸¿¡ ´ëÇÑ Á¾ÇÕÀû °íÂû. ¡¶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¡· 9±Ç 2È£, 31~50.
  • Àå¿ëÈ£¡¤¹ÚÁ¾±¸(2010). ¸¶ÀÌÅ©·Îºí·Î±× äÅø𵨿¡ °üÇÑ ¿¬±¸: ¹Ìµð¾îäÅà ¿¬±¸¿¡ ´ëÇÑ ÅëÇÕÀû Á¢±Ù. ¡¶Çѱ¹¾ð·ÐÇк¸¡· 54±Ç 5È£, 32~58.
  • Agarwal, R., & Prasad, J.(1998). A conceptual and operational definition of personal innovativeness in the domain of information technology. Information Systems Research, 9(2), 204~215.
  • Ajzen, I.(1989). Attitude structure and behavior. In A. R. Pratkanis, S. J. Breckler & A. G. Greenwald(Eds.), Attitude structure and function(chap. 10, pp. 241~274). Hillsdale, NJ: Lawrence Erlbaum Association.
  • Benbasat, I., & Barki, H.(2007). Quo vadis TAM? 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, 8(4), 211~218.
  • Davis, F. D.(1989). Perceived usefulness, perceived ease of use,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.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Quarterly, 13(3), 319~340.
  • Davis, F. D., Bagozzi, R. P., & Warshaw, P. R.(1989).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: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. Management Science, 35(8), 982~1003.
  • Fishbein, M., & Ajzen, I.(1975). Belief, attitude, intention and behavior: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. Reading, MA: Addison-Wesley.
  • Hsiao, C. H., & Yang, C.(2011). The intellectual development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: A co-citation analysis.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, 31(2), 128~136.
  • Lee, J. S., Cho, H., Gay, G., Davidson, B., & Ingraffea, A. R.(2003). Technology acceptance and social networking in distance learning. Educational Technology & Society, 6(2), 50~61.
  • Legris, P., Ingham, J., & Collerette, P.(2003). Why do people use information technology? A critical review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. Information & Management, 40(3), 191~204.
  • Moore, G. C., & Benbasat, I. (1991).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the perceptions of adopting an information technology innovation. Information Systems Research, 2(3), 192~222.
  • Ortega Egea, J. M., & Roman Gonzalez, M. V.(2011). Explaining physicians' acceptance of EHCR systems: An extension of TAM with trust and risk factors. Computers in Human Behavior, 27(1), 319~332.
  • Schepers, J., & Wetzels, M.(2007). A meta-analysis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: Investigating subjective norm and moderation effects. Information & Management, 44(1), 90~103.
  • Venkatesh, V., & Bala, H.(2008). Technology acceptance model 3 and a research agenda on interventions. Decision Sciences, 39(2), 273~315.
  • Venkatesh, V., & Davis, F. D.(2000).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: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. Management Science, 46(2), 186~204.
  • Venkatesh, V., Davis, F. D., & Morris, M. G.(2007). Dead or alive? The development, trajectory and future of technology adoption research. 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, 8(4), 267~286.
  • Venkatesh, V., Morris, M. G., Davis, G. B., & Davis, F. D.(2003).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: Toward a unified view. Information Management, 27(3), 425~478.
  • Whetten, D. A.(1989). What constitutes a theoretical contribution? Th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, 14(4), 490~495.
  • Wixom, B. H., & Todd, P. A.(2005). A theoretical integration of user satisfaction and technology acceptance. Information Systems Research, 16(1), 85~102.
  • Wu, J., & Lederer, A.(2009). A meta-analysis of the role of environment-based voluntariness in information technology acceptance. 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Quarterly, 33(2), 419~432.

ÁÖÁ¦¾î

  • ŵµ, Á¶ÀýÈ¿°ú, Æ÷°ý¼º, °£¸í¼º, TAM2, TAM3









¤ý÷ºÎ#1 tam_1.jpg (15KB) (Down:27)
¤ý÷ºÎ#2 tam2.jpg (25KB) (Down:28)
¤ýÆÄÀÏ÷ºÎ4 tam_3.jpg